Treeworld

반응형

눈개승마(삼나물) 채취방법 및 효능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눈개승마는 장미과의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눈개승마(삼나물) 개요

눈개승마는 눈 속에서 나는 나물이라고 하여 눈개승마라고 하고 삼나물이라 불리는 것은 삼잎처럼 생겼다 하여 생겨난 이름이기도 하고 3가지 맛(소고기, 인삼, 두릅)이 난다고 하여 생긴 이름이기도 합니다. 

눈개승마(삼나물)

눈개승마는 초봄 눈이녹지않은 상태에서 새싹이 나오고 또 나온 새싹의 잎이 피기 전에 줄기를 채취해서 먹는 것이 가장 맛이 좋은 거 같습니다. 

눈개승마(삼나물) 채취방법

눈개승마(삼나물) 채취방법 입니다. 눈개승마는 우리나라 전역 어디에나 자생하는 초본류이지만 저는 밭에 심었습니다. 눈개승마는 기후변화에 강해도 냉해와 혹서기도 잘 견뎌내는 식물입니다.

눈개승마 어린 순

강원도 홍천의 밭에서 3월초순에 벌써 새싹이 올라오고 3월 말~4월 초면 채취해서 숙회나 볶음나물로 식용이 가능합니다. 눈개승마 요리는 나물자체의 맛이 좋으므로 간을 아주 작게 하고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눈개승마 채취

 눈개승마의 채취시기는 줄기의 길이가 15cm정도 자라고 잎이 펴지지 않았을 때 채취해야 합니다 이때가 줄기와 잎이 연하고 소고기맛과 인삼맛, 두릅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채취의 최적 상태입니다. 그리고 이때는 나온 새순을 한두 줄기만 두고 전부 채취해도 바로 새로운 순이 나옵니다. 

눈개승마(삼나물) 효능

눈개승마(삼나물)의 효능은 철분, 칼슘이 많으므로 뼈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암예방과 당뇨, 고혈압같은 성인병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잎이 펴지기 시작하는 눈개승마

또 눈개승마는 비타민A가 많아 눈건강에도 좋으며 탄수화물과 단백질도 풍부해 에저지를 공급하고 근육조직을 재건하는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참고로 눈개승마는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몸이 차가운 사람은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눈개승마의 잎이 펴져서 억세 지면 연한 부분만 채취해서 묵나물로 만들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고 묵나물의 또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