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곰취나물 모종 산에 심는 방법 개요

곰취나물 모종 산에 심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취나물 중에서 생으로 식용할 수 있는 종류는 곰취나물뿐인 거 같습니다. 곰취나물은 잎에 잔털이 없고 깨끗하기 때문에 생으로 드시는 것이 쌉쌀한 본래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곰취나물 모종

그러나 유사종인 동의나물이 있어 구분할줄 알아야 합니다. 동의나물은 곰취나물과 같이 잎에 광택이 있지만 줄기에 보라색 줄이 없습니다. 곰취나물은 데쳐서 먹어도 좋고 삶아서 묵나물로 만들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곰취나물은 밭에 모종을 심어도 좋지만 저는 산에 심어서 산의 바람과 토질로 자라게 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곰취나물 모종은 한판에 72 포기이고 가격은 1만 5천 원 정도입니다. 

곰취나물 모종 산에 심기

곰취나물 모종을 산에 산에 심기위해서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곰취나물은 양수가 아니라 음수 이므로 적당한 그늘(채광 50%)이 있어야 하는데 특히 오후 서쪽 햇살을 받는 곳은 재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곰취는 수분요구도가 높습니다. 그러므로 적당한 계곡 쪽의 서늘한 그늘이 최상의 위치입니다. 

곰취나물 모종 산에 심기

곰취나물 모종을 산에 심으면 가뭄에 물을 줄수가 없으므로 깊게 심어야 합니다. 심을 때는 표토의 고운 흙으로 많이 채워주어야 하고 또 심고 나서 주변의 낙엽이나 솔잎 등으로 멀칭을 해 주어야 합니다. 

습하고 그늘진곳에 심기

직사광선은 피하고 나무그늘아래에 심으면 적당히 차양이 되므로 좋습니다. 오후 서쪽 햇살이 너무 강한곳은 인삼천 등으로 차양시설을 하면 됩니다. 물은 적은 곳은 1주일에 한번 정도 스프링클러등으로 살수를 하면 가능합니다. 

곰취나물 모종 식재후 관리방법

곰취나물 모종은 식재후 관리가 필요합니다. 겨울에 눈이 많이 온뒤에 축산퇴비나 유박 등을 뿌려주면 오랫동안 천천히 녹으면서 영양분을 제공하므로 봄에 건강하고 빠르게 자랍니다. 

곰취나물 모종 산에 심은 모습

그리고 심은후에도 물이 고일수 있도록 곰취나물 주변에 물집을 만들어 주면 활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식재 첫해는 잎을 따면 안 됩니다. 최소 2~3년 후에 채취를 하여야 건강하게 활착이 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