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봄원목 표고버섯 재배 및 수확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원목 표고버섯은 1년에 봄, 가을 2차례 발생을 합니다.

봄 원목 표고버섯 개요

 이중 봄에 생산되는 표고버섯이 백화고와 흑화고로 자랍니다. 이유는 봄에는 표고버섯이 자라는 기간이 포자발아에서 성숙한 자실체로 되는 데 3주 정도 소요됩니다.  

원목 표고버섯

올해 봄 원목 표고버섯은 3월 20일경 발아를 해서 4월 10일경에 성숙한 자실체로 자랐습니다. 기간이 20일 이상 자라면서 햇볕을 많이보고 수분이 적으면 백화고, 수분이 많으면 흑화고가 됩니다.

봄 원목 표고버섯 재배

봄 원목 표고버섯 재배는 3월초순 눈이 녹으면 표고목 세우기부터 시작됩니다. 표고원목은 겨울에는 눈에 덮여 자체적으로 수분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표고원목을 눕혀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해동이 되면 다시 세원서 물 주기를 해야 합니다. 봄에 물 주기를 시작하면 나무의 수분 정도를 봐서 비가 안 오면 주 1회 물 주기를 해야 합니다. 물은 3시간 이상 충분한 살수를 해야 합니다. 

원목 세우기 및 물주기

봄 원목 표고버섯 재배에서 첫번째 물 주기를 하고 망치로 두드려서 표고버섯 포자 깨우기를 하면 일주일 안에 표고버섯 종균에서 자실체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발아한후 1주일 경과

버섯의 발아시기는 차이가 있습니다. 표고버섯 종균은 저온성, 중저온성, 중온성으로 구분이 되는데 저는 매년 표고버섯 원목 100~150본 정도에 종균접종을 하면서 3개의 종류를 교대로 접종을 합니다.

발아후 2주경과(날씨가 줍고 눈이 왔습니다.)

표고 버섯 재배는 따는 시기가 차이가 있어야 바쁘지 않습니다. 봄에는 저온성이 먼저 나오고 가을에는 중온성이 먼저 나옵니다. 표고버섯이 자라기 시작하면 주 1회 물 주기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발아후 3주경과 (수확기)

봄 원목 표고버섯은 3주간에 걸쳐서 조금씩 자랍니다. 가을에는 2~3일이면 완전히 자랍니다. 그러다보니 백화고가 되지 않고 버섯의 두께나 단단하기도 봄에 비해 약합니다. 

봄 원목 표고버섯 수확

봄 원목 표고버섯 수확은 표고버서 자실체의 갓이 완전히 펴지지 않은 상태이거나 펴지는 상태일 때가 향이 좋습니다. 너무 어린것보다는 어느 정도 자라야 버섯의 육질과 향이 좋아집니다. 갓이 어느 정도 펴질 때가 수확시기입니다. 원목 표고버섯수확은 나무에서 완전하게 잘라내야 합니다. 그래야 표고원목이 썩지 않고 오래갑니다. 

수분이 적은 백화고

햇볕을 보고 수분이 적으면 백화고가 됩니다. 그러므로 수확기에는 기상을 어느정도 보고 비가 최소 3~4일간은 오지 않은 시기에 수확을 해야 저장성과 향이 좋습니다.

수확한 봄 원목 표고버섯

수확기가 되면 기온이 상승해서 표고버섯이 자라는 속도도 빠르므로 특히 기상에 유의를 해서 수확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박스포장

올해 원목 100개에서 20kg정도 수학했습니다. 제가 2023년 봄에 종균접종한 중저온성입니다. 이후로 매년 원목 150개씩에 접종을 해서 이제는 400여 개가 됩니다. 올가을부터는 대량으로 생산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