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봄 느타리버섯 재배방법입니다. 느타리버섯은 가을에 날씨가 추워질 때 많이 생산되는데 봄에도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봄에는 해충이 발생하는 시기이므로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봄 느타리버섯 재배 특징

봄 느타리버섯 재배 특징은 해충에 관한 문제 입니다. 가을에는 해충발생이 거의 없지만 봄에는 많은 종류의 해충들이 부화를 하고 또 유충이 자라기 위해 먹이 활동을 하는 시기입니다. 특히 하늘소 종류의 해충은 유충시절에 느타리버섯 종균을 좋은 먹잇감으로 삼고 있습니다.

금년 5월 중순에 자란 느타리버섯

봄 느타리버섯은 많이나지는 않지만 버섯이 단단하고 굵어서 맛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해충을 방제하지 않으면 소출이 많이 줄어듭니다. 

봄 느타리버섯 방제 방법

봄 느타리버섯 재배를 위해서는 해충 방제를 할줄 알아야 합니다. 저도 느타리 종균접종목 100본 정도 보유하고 있는데 이중 절반은 이미 하늘소 유충이 식해를 하였습니다. 접종원목은 2024년 봄에 접종한 것들인데 당해연도는 병해가 없었습니다. 아직도 병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어린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에 발생하는 사마귀병은 수확시기를 조금 일찍하면 해결되지만 해충은 그렇지 않습니다. 방제방법은 원목 주변을 비닐로 봉하고 외부에 살충제 방제를 하여야 합니다. 처음에는 유기인제 스미치온(페니트로티온유제) 500~1000배액을 원목으로 가지 않게 수동분무기로 1주일 간격으로 2회 살포를 하면 하늘소 유충등 해충은 방제가 됩니다.

봄 느타리버섯 관리 방법

봄 느타리버섯 방제를 실시하고 난다음은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하늘소 종류와 좀 등을 없애고 나면 적당히 수분 유지를 해야 하는데 비가 안오면 7~10일 간격으로 2시간 정도 살수를 해야 하고 또 느타리버섯원목을 세워서 관리하려면 차양을 잘해야 합니다. 

해충피해를 받은 느타리원목

저는 느타리원목을 세우지않고 그냥 땅에 눕혀서 수분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하늘소 유충피해는 있지만 수분은 잘 유지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