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양배추 수확기 관리방법 소개

양배추 수확기 관리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배추는 배추보다 성장기간이 10~20 정도 깁니다. 그래서 봄에 심을 때도 일찍 심어야 하며 특히 가을 양배추 심을 때는 8월 중순에는 심어야 추위가 오기 전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지금은 봄에 심은 양배추를 수확할 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수확할 때까지 관리가 중용합니다. 봄에 심은 양배추는 7월 초~중순경 수확을 하는데 6월 말쯤이면 해충이 제일 극성을 부릴 때입니다. 봄에 자란 배추흰나방 유충이 성충이 되어 알을 낳고 알이 부화하여 유충이 되어 많은 양의 양배추를 가해할 때입니다. 

양배추

양배추 수확기 해충 방제방법

6월말 배추흰나방 유충이 극성을 부린다고 살충제를 함부로 칠 수도 없습니다. 수확기가 가까워졌고 또 필요하면 수시로 뽑아서 수확을 해야 하니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그렇다고 방제를 안 하면 온통 벌레투성이로 다 먹어 지웁니다. 그래서 저는 막걸리와 소주를 4:1로 썩고 여기에 소량의 사카린을 넣습니다. 그리고 물을 10:1로 섞어서 강하게 뿌려 보았습니다. 방제를 할 때는 오전 10시경에 하거나 오후 4~5시에 하는 방법이 있는데 오전 10시가 잘 듣는 것 같습니다. 20L 1말로 300㎡(100평 정도) 를 방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제한 양배추

양배추 수확기 방제후 시비관리

양배추 수확기 방제는 2~3일 간격으로 2회 정도 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방제효과가 높습니다. 2번 방제했더니 해충들이 거의 안보입니다. 그런 다음은 영양제를 엽면시비를 하면 좋습니다. 양배추 엽면시비를 저는 나르겐을 500~100:1로 희석하여 매주 1회씩 시비하였고 수목용 고형비료를 포기 사이에 2개씩 넣어 주었습니다. 방제하고 시비한 지 2주 정도 됐는데 현저히 좋아졌습니다. 얖으로 2주 정도 후면 성숙할 것 같습니다. 

방제 및 시비후 양배추
수목용고형비료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