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2026년 올해도 고로쇠 수액채취를 위하여 작업을 하였습니다. 통상 고로쇠 수액채취시기는 입춘(2월 4일)에 시작하여 경집(3월 5일)까지입니다. 날씨가 계속 춥고 기온차가 많으면 춘분(3월 20일)까지도 가능합니다. 

고로쇠 수액채취 필요물자

고로쇠 수액을 채취하려면 여러가지 도구와 물자가 필요합니다. 무독성 호스가 있어야 하고 나무에 천공을 할 수 있는 드릴과 적정규격의 드릴날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호스를 연결하는 여러 종류의 연결구가 있어야 하는데 연결구는 1구, 2구, 3구가 있는데 다 있어야 합니다. 

고로쇠 수액채취시 필요물자

그리고 나무에 천공을 하고나면 수액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나무와 호스를 연결하는 연결구도 필요하며 나무에 천공을 하고 나면 톱밥이 남아 있으므로 호스가 막히지 않도록 바람을 불어서 청소하는 도구와 마지막으로 수액을 받아 저장하는 고무백도 필요합니다. 

고로쇠 수액 채취방법

고로쇠 수액 채취방법은 먼저 고로쇠나무에 적당한 크기로 천공을 하여야 하는데 사용하는 연결구 종류에 따라 천공용 드릴날을 다른 것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저는 13mm 표고버섯 종균 천공날로 천공을 하고 연결구는 실리콘재질의 크기가 큰 것을 사용하였습니다. 

고로쇠나무 천공 및 톱밥 정리

천공 후 바람을 불어 청소를 하고 연결구를 세게 넣어 수액이 새어 나오지 않게 고정한 다음 호스를 연결하면 됩니다.

천공후 연결구와 호스 연결

천공 후 연력구와 호스를 연결하면 기본작업은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연결구와 호스가 빠지지 않도록 끈으로 묶어서 나무에 고정하여야 합니다. 

고로쇠 수액채취 관련법령

고로쇠 수액채취를 위한 천공작업과 호스연결이 끝나면 수액을 받을 용기인 비닐재질의 물백을 연결하는데 나무의 크기를 봐서 수액이 많이 나올 수 있으면 물백을 크게 하여 달고 나무가 작으면 작게 만들어서 달면 됩니다.

수액채취 작업 완료

또 다른나무가 주변에 있으면 길게 호스를 연결하여 한 곳으로 수액이 모일 수 있도록 연결하면 아주 편리합니다. 고로쇠 수액을 채취할 때는 허가받은 곳이나 개인사유지에서 하여야 하며 또 나무의 흉고직경에 따라 천공수를 준수하여야 나무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10~20cm은 1개 천공, 21~29cm은 2개 천공 30cm 이상은 3개까지만 천공하여야 합니다. 또 당해연도 고로쇠 수액을 채취한 나무는 이듬해에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한해 걸러 수액채취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