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목재 보호용 오일스테인을 사용하여 데크에 도색을 하였습니다. 목재는 햇볕이 차양된 곳에서는 변형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직사광선에는 약하므로 실외에 있는 목재는 보호도료를 사용하여 도색을 하여야 합니다.

목재 보호용 오일스테인 개요 

목재 보호용 오일스테인은 목재에 스며들어 목재가 부후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페인트가 목재의 겉면에 도색되어 목재를 보호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목재 보호 목적은 오일스테인을 사용하고 목재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서는 페인트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목재 보호용 오일 스테인

 목재 보호용 오일스테인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수입산은 가격이 비싸고 국내산은 3.6L에 평균 2만원~2만5천원 정도 합니다. 통상 오일스테인은 3.6L와 18L 규격으로 되어 있습니다. 목재 보호목적으로 오일스테인을 칠할 때 오일스테인 소요량은 1L로 5㎡ 를 사용기준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2회 도색을 하여야 하므로 이것의 2배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오일스테인 사용방법

오일스테인 사용법입니다. 오일스테인을 사용할때는 먼저 정확한 소요판단을 하여 물량을 구매하여야 하며 작업 시 필요한 페인트용 붓이나 로라, M95마스크, 방수장갑이 있어야 합니다. 오일스테인은 신나 등 다른 첨가물질을 썩지 않고 그대로 칠하면 됩니다.

데크 청소하기

오링스테인 칠하기전에 데크의 먼지를 깨끗하게 없애야 합니다. 저는 이동용 콤프레셔로 불어냈습니다. 먼지나 모래가 있으면 스며들지 않아 칠의 효과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콤프레셔로 먼지나 모래를 제거

전체를 완전하게 청소를 하여 먼지나 모래를 완전하게 제거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오일스테인이 잘 스며들지 않는 기름때나 곰팡이 등은 제거하고 칠을 하여야 효과가 높습니다. 

오일스테인 도색

오일스테인 도색하는 방법은 롤라붓을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그러나 작은 공간은 페인트용 붓을 사용하는 목재의 너비에 맞게 구매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붓이 목재 너비보다 넓으면 도료의 손실이 많이 발생하므로 적당한 것을 구매해야 하며  도색 시에는 반드시 M95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오일스테인 도색시 주의사항

오일스테인 도색시 주의사항입니다. 오일스테인은 무색과 여러 가지 색이 있으니 미관상 좋은 색을 선택하여야 하고 칠할 때는 한번 칠해서는 효과가 적습니다. 그래서 한번 칠하고 마르면 다시 한번 칠해야 색도 나오고 목재 보호 효과가 높습니다.  그러므로 오일스테인 소요량을 판단할 때도 2회 도색할 량을 기준으로 하여야 합니다.    

오일스테인 2회 도색한 테크

목재 보호용 오일스테인 도색은 날씨가 매우 중요합니다. 흐린날은 안되고 햇볕이 강하고 바람이 약하게 부는 날이 좋습니다. 그래야 빨리 스며들고 마르며 2회 칠하기가 쉽습니다. 또 바람의 방향과 등지고 도색하면 오일스테인의 휘발성이 날아가서 인체에 해가 적어집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