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비가림 렉산 처마 만드는 방법 개요

비가림 렉산 처마 만드는 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비가림 처마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지붕을 만들 재료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비가림을 하면서도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나야 합니다. 우리가 렉산이라고 하는 것은 통상 PC(Poiycarbonate) 소재로 최초로 만든 독일회사의 상품명이 렉산이라 이제는 렉산 하면 통하는 통상명칭이 된 것입니다. 렉산은 유리보다 내구성이 250배나 강한 방탄유리를 만드는 소재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렉산으로 지붕을 하기로 했습니다. 렉산소재로 만들어진 여러 가지의 모양이 있는데 저는 V자 굴곡형으로 된 것을 선택했습니다. 1장의 재질은 두께 0.8mm 폭 1m, 길이 2.7m입니다. 가격은 1장에 3만 5천 원 배달료 포함입니다. 인터넷 구매는 운송비가 있어서 대리점에서 구매하여 배송은 무료로 했습니다. 

비가림 처마 만들기

비가림 렉산 처마 만드는 방법 및 자재 소개

비가림 처마를 만들려면 우선은 골조가 있어야 합니다. 태풍에도 이겨낼수있고 올라가서 작업을 해야 하니 아주 튼튼해야 합니다. 저는 각파이프 10cmx10cm을 기둥을 세웠습니다. 이번에는 용접공이 없어서 고정용 경첩을 사용했습니다. 경첩을 사용하면 해체 시에도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강도는 약하겠지요 한 개의 폭이 110cm인데 겹치는 부분이 있어 정확히 1m의 너비가 됩니다. 이번에 시공한 비가림 처마는 총 9m로 렉산 9장을 붙여 만들었습니다. V자 굴곡형은 투명, 브라운, 그린 3종류가 있는데 투명으로 했습니다. 추운 지방이라 봄, 가을, 겨울 햇살이 필요하여 결정했는데 장마철이라 좋은데 한여름에는 더울 거 같습니다. 모든 각파이프는 길이가 3m입니다. 비용절감을 위해 설계와 파이프 제단을 잘해야 합니다. 기둥 위의 보는 처음과 끝돌림은 너비 10cmx50cm으로 했고 중간 보는 5cmx5cm으로 했습니다. 파이프의 두께에 따라 가격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10cmx10cm은 6m 길이 하나가 6만 원 정도입니다.(운송비 포함) 나머지는 4만 원대, 2만 원대입니다. 연결하는 경첩은 사이즈별로 다 있으니 선택하면 되고 연결하는 직결나사는 경첩은 사이즈가 다르지만 연결구멍은 같습니다. 그러니 한종류면 됩니다. 

필요한 나사종류
기본 공구
각파이프 연결 보(10cmx5cm)
각파이프 연결 기둥 10cmx10cm
연결보 5cmx5cm

비가림 처마 공사 방법

기둥을 세우고 나면 기둥위 가로로 석가래보를 설치하게 됩니다. 렉산시공은 세로로 있는 석가래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가로로 있는 보가 중요합니다. 지붕인 렉산은 가로로 있는 보에 연결됩니다. 굴곡형이라 굴곡이 있는 세로는 강한 반면 가로는 별다른 힘이 없이 접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가로로 있는 보를 얼마나 쫌 쫌 하게 하느냐에 따라 견고성이 좌우됩니다. 저는 길이 270cm에 가로로 있는 보가 제일 안쪽부터 총 4개가 있어 평균 90cm 정도 됩니다. 이중 각파이프가 있으니 실제간격은 80cm 정도인데 그리 약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렉산의 두께가 있는데 1mm 두께로 시공한다면 이 정도 간격이면 충분합니다. 비가림 처마의 용도는 비와 눈을 가리고 태풍으로부터 이기면 되는 것이니 각파이프의 굵기도 이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시공전 모습
각파이프 절단
기둥세우기
보 만들기

비가림 처마 지붕 올리기

비가림 처마 지붕을 만들때는 각각의 렉산 이 서로 중첩되어서 비가 새지 않아야 합니다. 중첩되는 부분을 꼼꼼히 하여야 하며 각파이프 보와 연결을 강하게 해서 비와 바람에 이기고 또 나사 연결부위에서 물이 스며들지 않아야 합니다. 비가림처마 만들기에서 중요한 것은 렉산자르기 인데 길이에 맞게 자르는 전문가위를 사서 한개씩 자를는것이 최고 입니다. 지붕 렉산 연결나사는 뒤쪽 와셔 부분이 스펀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너무 세게 박으면 안되고 적당히 눌려져서 방수역할을 할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체결나사는 한 번에 한 곳에만 밖아야 하므로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렉산연결부위와 상하 길이가 적당하게 맞아졌는지를 확인하고 시공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방수 실리콘으로 막고 다른 곳을 시공해야 합니다. 보에 올라가서 작업하기는 힘듭니다. 각파이프가 좁고 또 렉산이 사람의 몸무게를 이기기는 힘드니 사다리를 활 요하고 폭이 1m이니 잘만하면 한 장씩 붙여가는데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시공하는데 아침에 자재구매하고 점심 일찍 먹고 1시에 시작해서 7시에 종료했습니다. 초보 3명이서 설계, 자재구매, 시공까지 딱 하루 걸렸습니다. 춥지 않은 지방은 렉산 선정 시 브라운이나 그린색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렉산 지붕 나사체결
렉산 지붕 만들기
완성된 비가림 렉산 처마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