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나무목책 울타리는 우리가 평소에 많이 본 목장의 울타리나 각종시설의 안전펜스를 말하는 것입니다. 

추락방지용 나무목책 울타리 설치

대지에 추락방지용 나무목책 울타리 설치

대지에 토목공사 후 나무목책 울타리 설치는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물입니다. 저희집 옹벽은 보강토가 아닌 석축옹벽으로 제일 높은 곳은 3.5m 이상이 됩니다. 그러다 보니 반드시 작업자 및 방문객의 안전을 위하여 나무목책 울타리가 필요하여 설치하였습니다. 

울타리용 각종 자재

나무목책 울타리 설치에 필요한 자재

나무목책 울타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낙엽송 원주목이 필요합니다 원주목은 직경80mmX길이 3,600mm의 가격이 산림조합에서 개당 20,000원 정도입니다. 그리고 운반비는 1톤 차가 140,000원 별도입니다. 저는 총 80m 목책 울타리를 설치하는데 60개의 원주목을 사용하였습니다. 목책의 간격은 2m를 기준, 지상 높이는 1.1m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나무비용은 총 134만 원 들었습니다. 

나무목책 울타리용 목재 자르기

나무목책 울타리 만드는 목재 자르기

원주목은 길이가 3,6m입니다. 그래서 가로재는 2.2m로하고 기둥은 나머지 부분으로 사용하였습니다. 통상 원주목은 3.6m이지만 실제는 10cm 정도가 더 깁니다. 그래서 기둥은 자연스레 1.5m 정도가 남습니다. 

목책 울타리 기둥

나무목책 울타리 기둥의 기초는 레미탈로 고정

나무목책 울타리의 기둥은 지면에서 높이 1.1m, 땅속으로 40cm정도를 돌로 채우고 레미탈을 반포정도를 넣고 물을 부어 양생 하였습니다. 기둥과 울타리 가로재는 스크루피스 15cm를 사용하여 고정하였습니다. 흙으로 고정하면 부후가 빨리 진행되므로 레미탈을 사용하였습니다.

기둥은 돌로채원 고정한다음 레미탈 양생

 

나무목책 울타리 간격은 2m, 좌우 10cm는 여분

나무목책 울타리의 간격은 2m입니다. 그리고 좌우로 10cm씩 남겨서 여유를 주었습니다. 작업을 하다보면 바닥에 큰 돌이 있으면 좌우로 조금씩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여유를 준 것입니다.  기둥에 고정은 스크루피스 15cm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날이 좋은날 브라운 오일 스테인을 도색하여 완성을 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들어간 비용은 나무목책 울타리 높이 1.1m, 길이 80m 작업에 인건비 제외하고 재료비만 150만 원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