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가을호박 말리는 방법 소개

가을호박 말리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가을호박은 맛이달고 영양이 많아 어느 채소보다 사람에게 유용한 채소류입니다. 가을호박은 봄여름 호박과 달리 씨가 빨리 여물지 않고 살이 많습니다. 그리고 진이 많아 단맛이 많아집니다. 그러나 날이 추워지고 서리가 오면 호박은 바로 물러져서 식용이 불가능해집니다. 그러므로 서리가 오기 전에 따서 저장해야 합니다. 이런 저장법 중에 가장 좋은 방법이 말려서 저장하는 것입니다. 말린 호박을 호박고지라고 합니다. 호박고지는 겨울에 식재료로 많이 사용하며 식감이 좋고 맛이 좋아 선호하는 식자재입니다. 가을호박 말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가을호박
적당한 크기의 호박 선정

가을호박 말리는 순서(호박고지 만드는 순서)

말린호박을 호박고지라고 합니다. 호박고지는 먼저 푸른 가을호박을 따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작은 것보다는 어느 정도 큰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직 씨가 여물지 않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딴 호박은 깨끗하게 세척하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야 합니다. 적당한 크기가 되어야 말려도 관리하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두께는 0.3~0.5cm 정도가 적당합니다. 너무 두꺼우면 건조가 잘 안 되고 너무 얇으면 말라서 부서지가 쉽습니다. 건조기간은 가을햇볕에 이틀정도면 되고 흐린 날이 계속될 때는 곰팡이 피기가 쉬우므로 건조기나 다른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호박 자르기

 

가을호박 햇볕에 말리기
가을호박 건조기에 건조시키기

가을호박의 효능 및 활용법

가을호박의 효능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가을호박은 소화를 돕는 식이섬유가 많고 갈륨이 풍부하여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베타카로틴이라는 색소가 있어 발암물진인 니트로소아민의 생성과 암세포 증식을 억제합니다. 또한 호박은 면역력을 키우는 비타민과 미네랄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또 호박은 염증을 줄이고 심장질환을 억제해 주며 눈과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런 많은 영양을 갖은 가을호박을 오랫동안 보관하며 애용할 수 있는 방법은 말려서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말린 호박을 호박고지라고 합니다. 말린 호박고지는 영양가가 더 높아집니다. 그래고 겨우내 활용이 가능합니다.   

건조기에 말린 호박
말린 가을호박(호박고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