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고추 세균성점무늬병 방제방법 개요

고추 세균성점무늬병 방제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고추의 세균성 점무늬병의 병징은 잎과 줄기에 작은 부정혀의 반점이 생기는데 이것을 간과하면 안 됩니다. 항상 고추농사는 잎의 변화를 예찰하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병은 잎에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잎의 3mm 이하의 작은 흰색 반점이 생기고 그 주변에 누런색의 테두리가 생기는데 시간이 지나면 크지고 심하면 잎에 구멍이 생깁니다. 최조에 흰색점이 생길 때 바로 방제를 하여야 합니다. 방제방법에는 화학적 방제와 친환경적 방법이 있습니다. 

고추 세균성점무늬병 병징
고추의 세균성점무늬병 및 갈색점무늬병

고추 세균성점무늬병 화학적 방제 방법 

고추세균성점무늬병의 화학적 방제 방법은 우선 등록된 농약(작물보호제)을 찿아보는것인데 고추용으로 등록된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토마토용이나 일반용 세균성점무늬병 등록약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세균성점무늬병 약제와 갈색점무늬병 약제를 2가로 섞어서 사용하였습니다. 농약은 통상 2종류를 혼용하는 것이 확률도 높고 시간이 절약됩니다. 그래서 젠도마이신은 세균성 점무늬병  옥시테트라사이클린 하이드로클로라이드(상품명:젠토마이신)와 갈색점무늬병은 필라클로스트로빈(상품명:벨리스플러스)을 사용하였습니다. 젠토마이신은 1말(물20L)에 40ml, 벨리스플러스는 물 1말에 20ml을 희석하여 사용하였습니다. 300㎡(100평)에 1말(20L), 1주일간격으로 2번 방제하였습니다. 현재는 더 이상 크게 번지거나 확산되지는 않고 신옆에는 흰 반점이 없습니다. 구엽에 있는 것은 그대로 커지지 않는 것으로 보아 방제가 된 것 같습니다. 

세균성점무늬병 화학적 방제
세균성점무늬병 등록약제
갈색점무병 등록약제
세균성점무늬병 약제 살포

고추 세균성점무늬병 방제 및 관리방법

고추에는 탄저병, 역병, 세규성점무늬병 , 갈색점무늬병, 젯빗곰팡이 등 여러 병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예찰에 의한 예방적 방제방법입니다. 500배액의 소금물과 500배액의 락스를 희석하여 사용하면 여러 가지 병원균에 저항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질소과용은 줄기성장을 빠르게 하여 농작물의 수세를 약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밑그름으로 질소함량이 적은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고추는 식재 후 3~4 주가 되면 반드시 추가시비를 해야 하는데 이때도 질소함량이 낮고 카리와 인산 그리고 붕소 마그네슘이 골고루 들어있는 고추전용 고형비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 세균성점무늬병 방제와 같이 탄저병, 그리고 기타 곰팡이에 의한 병들도 발병 전에 방제를 해야 합니다. 저는 화학적 방제 즉 농약을 사용합니다. 작물별로 등록약제를 찾아보고 또 농협이나 농약상에 가서 물어보면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농작물에 발생되는 곰팡이병이나 세균성병은 발병하면 방제가 어렵습니다. 아주초기에는 가능하나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는 방제가 불가하므로 예찰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고추 세균성점무늬병 2회 방제후 7일 경과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