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나무의사 수목감별 자귀나무 개요

자귀나무는 콩과의 낙엽 활엽 교목입니다. 짜구나무, 합환목, 야합수 등으로 다양하게 불립니다. 낮이 되면 꽃이 피고 밤이 되면 꽃이 조개처럼 다물어지는데 저녁 되는 시간을 귀신같이 맞춘다고 하여 붙여졌다고 하는 등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자귀나무의 수고는 10~15m정 도자라며 꽃은 분홍색으로 피며 열매는 콩꼬투리처럼 맺으며 씨앗은 깃털이 있어 바람에 날려 멀리까지 날아갑니다. 

자귀나무

나무의사 수목감별 자귀나무 꽃과 잎

자귀나무의 꽃은 6~7월에 분홍색으로 핍니다. 낮에는 공작새의 꼬리처럼 피고 저녁이 되면 오무라져서 꽃이 입을 다물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잎은 아까시나무처럼 작은 잎들이 줄기에 다랍니다. 자귀나무의 꽃은 향기가 많이 나서 밀원수로 식재되기도 합니다. 잎사귀는 5cm 전후이며 연한 녹색을 띱니다. 

자귀나무의 잎과 꽃

나무의사 수목감별 자귀나무 수피

자귀나무의 수피는 회색의 점이있는 진회색입니다. 자귀나무 수피의 껍질은 그리 두껍지 않지만 내한성이 좋아 추운 지방에서도 잘 자랍니다. 특이하게 더운 지방에서도 잘 잘랍니다. 자귀나무의 껍질은 황혼피라고 하며 약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나무의사의 수목감별에서 자귀나무의 특징은 공작의 꼬리와 같은 분홍색 꽃과 새의 깃털처럼 생긴 잎입니다. 수피는 두껍지 않은 것이 특징이며 남부지방이나 중부지방 모두에서 잘 자랍니다. 

자귀나무 수피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