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고수 씨앗 파종 방법 알아보기

고수 씨앗 파종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고수는 미나리과의 한해살이풀로 호유실 빈대풀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절에서 많이 재배하며 높이 30~60cm 정도까지 자랍니다. 고수는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는 등 향신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채소입니다. 고수 파종은 씨앗과 포트모종으로 심습니다. 모종으로 심으면 수확이 2~3주 정도 빠릅니다. 씨앗으로 심으면 씨앗이 싹트는데 1~2주 소요되고 또 자라는데 1~2주 정도 소요되므로 대략 한 달은 기다려야 작은 잎이라도 맛볼 수 있지만 모종은 2주 정도면 작은 잎 맛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많으면 씨앗을 심고 급하면 모종을 사서 심는 것이 좋습니다. 모종은 한 포기에 200원 정도이고 씨앗은 300 립이 3,000원 정도이니 하나에 10원 정도입니다. 약 1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고수 종자

고수 씨앗 파종하기

고수 씨앗을 파종하기전에 먼저 밭고랑을 만들고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야 합니다. 특히 씨앗 파종 전에는 흙을 손으로 만졌을 때 수분이 묻어날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고랑이 깊이는 씨앗의 2~3배 정도가 적당합니다. 너무 깊이 심으면 발아해서 새싹이 올라오기가 어렵고 너무 앝게 심으면 땅이 너무 빨리 마르기 때문에 위조증상(물부족현상)으로 어린싹이 바로 죽을 수 있습니다. 고수씨앗은 생각보다 매우 크므로 점파종을 해야 합니다. 상추나 쑥갓처럼 시과에 가까운 씨앗을 뿌리지만 씨앗 하나의 크기가 지름 2~3mm 정도 되는 것은 하나씩 점파종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씨앗이 크면 발아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겹치지 않게 하나씩 뿌리면 됩니다. 심는 간격은 고수를  크게 키우기 위해서는 20cmx20cm가 적당합니다. 씨앗을 심고나서 싹이나면 적당한 간격으로 솎아내기를 해서 조정하면 됩니다.

밭고랑 만들기
점파종

고수 씨앗 파종후 관리

고수 씨앗을 파종하고나면 반드시 땅속 깊숙이 까지 물이 들어가도록 물 주기를 해야 합니다. 점적관수를 하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정도 물을 점적관수 하면 일주일 정도 있어도 수분이 유지가 됩니다. 고수는 비닐 멀칭을 하지 않아도 자라는 속도가 빨라 풀이 잘 자라지 못합니다. 그리고 밭을 경운 할 때 깊이 15cm 이상 하면 풀씨가 땅속깊이 묻혀 발아가 안되니 1년에 한 번은 깊은 경운(로터리)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랄 때 잎이 정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면 영양제(라르겐 등)를 500배 정도 희석해서 주1회 정도 옆면시비 하면 엄청난 속도로 자랍니다. 또 인체에도 유익한 영양소가 많이 함유됩니다. 

 

점적관수

봄 상추 모종심기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