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2024년 느타리버섯 원목 선정 

2024년 느타리버섯 원목 종균이 3월 20일부터 보급되어 저는 3월 21일 수령해서 3월 23~24일 양일간 접종을 완료하였습니다. 느타리버섯 4판(2,400개) 표고버섯 24판을 이틀 만에 접종하느라 많이 힘들었습니다.  느타리버섯 원목은 버드나무 종류를 많이 사용합니다. 버드나무종류는 나무가 물러서 2~3년 정도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버드나무, 산벚나무, 신갈나무(참나무류)에 골고루 접종을 하였습니다. 올해 보고 내년부터 나무를 선정해야겠습니다. 느타리버섯 접종원목은 직경 12~14cm, 길이는 120~130cm 정도가 적당합니다. 나무를 사람힘으로 옮길 수 있는 무게여야 합니다. 

느타리버섯 종균
느타리버섯 종균 내부
버드나무, 산벚나무 원목

느타리버섯 원목 종균 접종

느타리버섯 원목 종균 접종을 하는 성형된 종균과 병에 들어있어 원목을 짧게 자르고 위쪽에 얹어놓는 형태가 있습니다. 느타리버섯 원목 종균 접종은 원목에 천공을 세로 10~13cm, 가로간격 5cm 정도로 하되 지그제그로 천공해야 합니다. 종균의 크기가 길이 22mm, 직경 12.5mm이므로 천공을 할 때 12.5mm 기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큰 것보다는 딱 맞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감염되지 않게 깨끗한 곳에서 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천공한자리에 종균을 넣지 않고 비워두면 물이차고 유해균이 자리를 잡아 버섯이 자라지 못하게 됩니다. 너무 많은 습기가 있으면 유해균이 빨리 발생하니 수분관리가 주요합니다. 종균 포트에서 빼낸 것은 바로 사용해야 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습기가 증발되니 한 개씩 빼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관할 것은 아예 빼지 말아야 합니다.

원목에 지그제그로 천공
버드나무에 천공후 접종(종균삽입)

느타리버섯 종균 접종 후 관리 

느타리버섯 종균 접종후 바로 물 주기를 하여야 합니다. 5월까지는 2주에 1회 5시간 이상씩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느타리버섯 접종목은 장작쌓기나 우물정자 쌓기 등을 하기보다는 그냥 바닥에 깔아놓는 것이 발아율이 높은 거 같습니다. 느타리버섯은 수분을 많이 필요로 하고 햇볕을 거의 안 보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무그늘 아래 습한 곳에 방치를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니면 인삼천으로 지붕을 하고 그 안에 바닥 깔기로 관리하면 됩니다. 그리고 느타리버섯 종균 접종 후 남은 종균은 냉장보관 2~5℃로 1주일 정도는 가능하니 보관하시다가 적당한 나무에 천공하고 접종하면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024년 표고버섯 원목 종균 접종하기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