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나무의사 2차시험 DVD병해-삼나무 붉은마름병 피해

나무의사 2차시험 DVD병해 삼나무 붉은마름병의 병원체는 Cercospora sequoiaeEllis입니다. 삼나무 붉은마름병 피해는 실생 1~4년생의 어린 묘목에 주로 발생되며 감염된 묘목은 말라죽기도 합니다. 삼나무 붉은마름병은 10년생 이상의 나무에는 피해가 거의 없으나 병든 묘목이 성목이 되었을 때 줄기가 불규칙하게 형성되므로 가치를 떨어뜨립니다. 나무의사 2차시험 DVD병해 삼나무 붉은마름병은 여름과 가을에 급격히 피해를 일으킵니다. 어린 묘목은 삼나무 붉은마름병에 의해 전멸하기도 합니다.

삼나무 붉은마름병의 병징

삼나무 붉은마름병의 병징이 나타난 지 7~10일 후에는 병반의 표면에 포자가 형성되며 9월 중순~10월 하순에 병환이 점차 확대되어 줄기전체에 나타나며 그 윗부분은 말라죽고 가지와 잎이 발갛게 마르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병원균은 병든 잎에서 월동하며 이듬해 4~5월에 병든 잎에서 포자가 형성되어 전염원이 됩니다. 

줄기전체에 병환이 발생  출처 산림청

삼나무 붉은마름병의 방제

삼나무 붉은마름병의 방제는 건전묘목을 식재하는 것이며 전염원인 병든 묘목은 빨리 제거하는 것이 방제 방법입니다. 질소질 비료를 적게 주고 인산, 카리질비료를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포자가 성숙하는 4월 하순까지 전염원을 제거하고 병징이 보이는 즉시 재거 합니다. 그리고 묘포부근에는 삼나무 생울타리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화학적 방제는 5월 상순~10월 상순까지 매월 2회 동수화제나 만코제브 수화제 600배액을 살포하면 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