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나무의사 2차시험 DVD병해 - 전나무 빗자루병 진단 및 피해

나무의사 2차시험 DVD병해 전나무 빗자루병 진단 및 피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나무 빗자루병은 굵은 가지의 일부가 커다란 빗자루 모양으로 되어 큰 가지에 잔가지가 무성하게 나게 되는데 대부분의 빗자루병 모양과 비슷합니다. 전나무 빗자루병에 감염되어 고사하는 나무는 없으나 작은 잔가지가 무성하여 나무의 수세가 약해집니다. 전남 화순에 감염목이 발견된 적이 있고  전북 부안의 내소사 입구의 전나무는 632본 중 97본이 감염되어 이병율이 15.4%에 달한 것으로 조사된 적도 있습니다. 이중 일부가 고사한 것은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파악되지 않았습니다. 나무의사 2차시험 DVD병해 전나무 빗자루병의 진단 및 피해와 관련하여는 전나무 잎녹병과 변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나무 빗자루병의 방제

전나무 빗자루병의 중간기주는 점나도나물 입니다. 포자가 기주이동을 하여 중간기주인 점나도나물에서 여름포자를 만듭니다. 그리고 10월에 겨울포자가 만들어지면 다시 기주이동을 하여 전나무로 갑니다. 전나무 빗자루병으로 고사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특별한 방제 방법은 없습니다. 등록약제도 없습니다. 다만 빗자루모양으로 감염된 부위는 발생조기에 잘라서 소각하면 됩니다. 또 중간기주를 없애 전파 및 감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나무류 잎떨림병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