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느타리버섯 재배  종균 접종 법

느타리버섯은 자연산도 있지만 양식도 가능합니다. 원목 느타리버섯 재배중 종균 접종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지만 톱밥에 종균을 썩어서 사용하는 방법과 직접 종균을 나무에 접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1월에 잘 자라고 있는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 재배 비법 중 가장 중요한 원목 선정

느타리버섯 재배 비법중 중요한 것은 원목 선정 입니다. 참나무와 뽕나무에 느타리버섯 종균을 직접 접종하여 느타리버섯을 재배하는 방법입니다. 잘 안된다고 생각했는데 포자 발아율이 매우 높습니다. 느타리버섯 재배는 미류나무 종류에 잘된다고 하는데 미류나무 종류는 나무가 물러서 2~3년 밖에 원목을 사용하지 못하니 차라리 늦더라도 단단한 참나무류와 뽕나무류가 훨씬 효과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참나무류는 6년 정도 버섯 발생이 가능합니다. 

참나무에 느타리 종균을 접종하여 재배하는 방법

느타리버섯 종균별 발아율

톱밥에 종균을 섞어서 사용하는 전통적인 양식 방법은 발야률이 매우 낮습니다. 2년 정도 됐는데 원목 40개에서 4 꼬투리

정도 버섯이 발생했습니다. 

원목을 세우고 톱밥과 종균을 썩어서 사용하는방법

느타리버섯 발아 관리

느타리버섯 포자가 발아가 매우 늦고 2년이 됐는데 이제 겨우 버섯 꼬투리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리고 버섯 꼬투리도 여러 개가 아니라 한 개씩밖에 발아하지 않았습니다. 

원목에 톱밥과 종균을 썩어서 배양한 느타리버섯

참나무 느타리버섯 원목재배

참나무에 접종한 느타리 종균은 2년 만에 여러 개의 버섯 꼬투리가 다발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종균 접종 느타리는 꼬투리가 여러개씩 발아됨

뽕나무 느타리버섯 원목

뽕나무에 접종한 느타리 종균도 버섯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원목이 단단하기 때문에 몇 년은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뽕나무에 발생한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 재배 비법 마지막은 수분관리

느타리버섯 재배 비법중 마지막은 수분관리 입니다. 종균접종 후 수분공급 없이 그늘에 방치했는데 2년이 지나니 느타리가 사방에서 발생됩니다. 곧 느타리버섯은 종균으로 접종하는 것이 최상의 비법이고 절대로 햇볕이 없는 곳 이어야 된다는 사실과 습기가 아주 많은 곳에 두면 봄가을 많이 발생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물도 공급하지않고 방치해도 발생하는 느타리버섯

 

표고버섯재배 핵심기술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