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산 표고버섯은 참나무류가 죽어서 심재까지 부후 되어야 발생하는 버섯입니다. 발생시기는 매년 기온의 차이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통상 9월 초순 입니다. 절기로는 백로 전후가 됩니다.
자연산 표고버섯의 발생시기와 채취시기 는 언제가 적절한가? 발생시기와 채취시기는 항상 그 해 여름온도에 따라 다릅니다. 버섯은 포자형성시기가 중요한데 여름온도가 높으면 포자형성시기가 늦어집니다. 표고버섯의 자실체는 곰팡이중에서도 담자균류이며 백색부후균에서 균사가 성장해서 백색부후균의 병징이라 할수 있다. 대부분의 식용버섯은 담자균류입니다. 자연산 표고버섯 발생후 성숙하기 까지는 4~5일 정도 이기 때문에 채취시기를 잘 맞추어야 합니다.
자연산 표고버섯의 채취시기는 그리 길지 않습니다. 포자가 발아해서 성숙할때 까지 길어도 일주일 정도 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채취시기를 잘 맞추어야 합니다. 위 사진의 자연산 표고버섯은 5년 동안 제가 같은 나무에서 채취했고 앞으로 몇 년을 더 채취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통상 8월 말에서 9월 8일(백로) 이전에 가서 채취 합니다. 시기는 그 해 여름 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표고버섯은 포자가 형성된 나무에서만 나기 때문에 흔하지 않습니다. 1표고 2능이 3송이라 할 정도로 자연산 표고버섯은 귀한 버섯입니다. 계곡이 있어야 하고 죽어 부후 되어 부후균이 성장하는 참나무류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흔치 않습니다. 양식은 일 년에 두 번 버섯이 발생하지만 자연산은 가을 한철만 발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