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곤드레 채취 묵나물 만드는 방법 개요

곤드레 채취 묵나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곤드레나물 요리는 곤드레 밥이 유명하지만 곤드레 밥을 하기 위해서는 생곤드레를 채취해서 묵나물로 만들고 묵나물로 밥을 해야 곤드레 밥이 됩니다. 곤드레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정식명칭은 고려엉겅퀴입니다. 이른 봄에 싹이 나면 5~6월에 부드러운 싹을 채취해서 묵나물로 만들기도 하고 생곤드레를 삶아서 참기름에 묻혀먹기도 합니다. 곤드레 묵나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곤드레채취를 해야 합니다. 

야지에서 자라는 곤드레
곤드레

곤드레 채취 방법

곤드레는 어느정도 자란순을 채취하는데 통상 5~6월에 많이 하고 8월이 넘어서면 씨앗을 만드는 종자대공이 자라고 9월이면 보라색 꽃이 피는데 이 꽃은 엉겅퀴꽃과 색과 모양 똑같습니다. 그리고 줄기 끝과 꽃에 가시가 생깁니다. 곤드레 채취방법은 곤드레의 모든 순을 싹 자르면 안 됩니다. 적당한 높이에서 잘라야 하는데 줄기에 작은 눈 몇 개를 남겨놓고 잘라야 합니다. 그래야 바로 새로운 싹이 자라게 됩니다. 원대공을 자르면 좌우에서 여러 개의 작은 대공이 자라 더욱 크고 풍성하게 됩니다. 곤드레줄기는 대공이 비어 있고 자르면 약간흰색의 수액이 나옵니다. 

작은순을 남겨놓고 채취

곤드레 채취후 삶는 방법

곤드레 채취후 삶는 방법입니다. 먼저 가마솥에 물이 충분히 넣고 끓인 다음 채취한 곤드레를 넣어서 밟아야 합니다. 삶을 때 시간이 중요합니다. 통상 한소끔 끓인다고 하는데 이기준은 애매합니다. 끓는 물에 채취한 곤드레를 넣고 다시 물이 끓어야 합니다. 삶은 곤드레가 잘 익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큰 대공을 손톱으로 눌러보았을 때 손톱이 들어가서 끊어지면 다 삶아진 것입니다. 끓는 물에 채취한 곤드레를 넣을 때도 대공을 먼저 넣어야 합니다. 다 삶아지면 건져서 찬물에 옮겨야 합니다. 찬물에서 깨끗하게 세척을 한 다음 햇볕에 말려야 합니다.

채취한 곤드레
곤드레 삶기
곤드레 삶기
삶은 곤드레 익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삶은 곤드레 찬물에 세척하기

곤드레 묵나물 만들기

 채취한 곤드레를 끓는 물에넣고 익혀서 다시 찬물에 세척을 하면 이젠 말려서 묵나물로 만들어서 보관해야 합니다. 삶은 상태로 바로 냉동시켜서 식재료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곤드레 밥을 만들거나 장기간 보관할 때는 말려야 합니다. 말릴 때는 반드시 햇볕이 아주 좋아야 합니다. 흐린 날은 마르지 않고 상할 수 있으므로 곤드레 삶을 때는 햇살이 좋은 날 해야 합니다. 5~6월 햇살에는 하루면 거의 마르고 이틀이면 됩니다. 보관할때는 수분이 완전히 없어져야 합니다. 아니면 곰팡이 생깁니다. 냉동실에 보관하면 상관없습니다. 완전히 말린 곤드레묵나물은 물에 몇 시간 넣으면 다시 원래의 모습대로 펴집니다. 요리할 때는 충분히 불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곤드레밥을 할 때는 불린 곤드레 묵나물을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들기름에 살짝 볶아서 밥을 하면 최상의 곤드레밥이 됩니다. 

삶아서 바로 말린상태
말린지 2시간 경과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