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두릅나무 번식 시키는 방법 소개

오늘은 봄나물의 제왕 두릅나무 번식시키는 방벙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두릅새순은 이른 봄에 한번 채취하면 더 이상 식용가능한 맛있는 새순은 나오지 않고 두릅나무가 생존을 위하여 맹아에서 새로운 싹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마저 따면 두릅나무는 죽습니다.  두릅나무는 외대입니다. 여러 가지가 나서 새로운 순을 피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가지만 올라오고 거기서 한 개의 새순만 나오게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땅에서 새로운 싹이 오라 와서 줄기를 만들어야 다음 해에 새순을 딸 수 있기 때문에 새순을 따고 나면 다음 해를 위하여 나무도 자르고 뿌리고 잘라야 합니다. 이것이 두릅나무 번식 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외대로 자라는 두릅나무

두릅나무뿌리 단근작업 방법

두릅나무 번식 시키는 방법은 두릅새순을 채취한고 나서 4월 말쯤 되면 두릅나무줄기의 맹아에서 새올운 눈이 생겨 싹이 나오게 되는데 싹이 크기 전에 뿌리 주변을 원줄기에서 약 30~40cm 정도 떨어져서 삽으로 뿌리를 잘라주면 잘라진 뿌리에서 전부 새로운 근맹아가 생겨 새싹이 나옵니다. 이러한 새싹이 자란 줄기에서 다음 해에 새순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단근작업을 한 두릅나무 하나에서 많게는 열개의 새로운 싹이 생기고 가을이 되면 줄기가 됩니다. 두릅나무 단근작업이 두릅나무 번식 시키는 방벙 중에서 가장 많은 줄기를 만들어 내는 방법입니다. 

두릅나무 단근작업

두릅나무줄기 자르기

두릅나무 번식 시키는 다른 방법은 외대로 올라온 줄기를 자르는 방법입니다. 두릅나무 원줄기를 자르면 줄기에서 자란 맹아가 자라서 줄기가 되는  그러면 하나의 외대가 잘리고 남은 줄기의 눈에서 2개 정도의 새로운 가지가 자랍니다. 이렇게 두릅나무줄기 자르기를 해야 키가 낮아져서 두릅순을 채취하기도 좋고 가지가 많아져서 새순도 많이 생깁니다. 두릅나무 번식을 위해서는 단근작업과 줄기 자르기를 4월 중에 해야 합니다. 너무 늦어지면 새순이 나와서 줄기가 되기 전에 추위가 오면 동해를 입어 죽게 됩니다. 6웧이후에는 하면 안 됩니다. 날이 더우면 새순이 안 나오고 가을에 나오게 되는 그러면 동해를 입게 됩니다. 줄기를 자를 때는 아래에 눈이 한두 개 있는지 확인하고 잘라야 합니다.  

두릅나무 줄기 자르기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