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야지에서 참외 농사짓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외를 심고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잎은 무성한데 참외는 달리지 않습니다. 이유를 알면 참외농사 대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참외 순 자르는 이유

참외 순 자르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참외라는 열매는 줄기의 어느 위치에서 달리는 지를 알아야 합니다. 참외는 가장 큰 원순에서 달리지 않습니다. 

노지에서 수확한 참외

참외는 원순을 자르면 겹줄기가 나오는데 여기에서도 달리지 않습니다. 물론 어쩌다 하나는 달릴 수가 있습니다. 참외는 영양이 많이 가는 순에서 달립니다. 모든 식물은 정아우세의 원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줄기의 끝에서부터 열린 참외

영양분은 큰줄기를 따라 끝줄기까지 이동을 하게 됩니다. 끝줄기에 영양이 차면 아래로 내려오는 구조입니다. 수돗물이 끝에서부터 채워지듯이.. 

참외 순 자르는 방법

참외 순 자르는 방법입니다. 참외는 원순을 자르고 아들순이 나오면 아들순도 자르고 손자순이 나오면 여기서 참외가 달립니다. 참외는 잎과 줄기가 무성하면 참외는 많이 안 달립니다. 잎이 작고 두꺼우며 줄기가 짧고 단단하면 많이 달립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릴 때 순 지르기와 순 치기, 가지치기 등을 지속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참외 원순 자르기

참외 순자르기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참외를 심고 나면 나오는 원순을 5째 마디에서 자릅니다. ②원순을 자르고 나면 아들순이라고 원순 겹가지에서 나오게 되는데 아들순은 8째 마디에서 자릅니다.

아들순자르기

③아들순이자라면서 곁가지에서 손자순이 나오느데 이 줄기에서 참외가 열립니다. ④손자순을 그냥 자라게 두면 곁가지가 많이 나오는데 이때 그냥 두면 참외는 달리지만 한두 개만 남겨두고 겹순을 제거를 하면 더욱 많은 참외가 달립니다. 

참외 순 치기의 주의사항

참외 순 치기는 원순을 자르는 순지르기와 아들줄기의 끝을 자르는 순 치기 그리고 손자순의 곁순을 자르는 가지치기등의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여야 하며 항상 깨끗한 꽃가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자순에서 달린 참외

손자순은 한두 줄기만 남기고 나머지 생기는 곁순을 제거하면 수확이 많아집니다. 참외의 꽃은 암꽃과 수꽃이 있는데 원순과 아들순에는 대부분 수꽃만 핍니다. 그러나 손자순에는 대부분 암꽃이 피고 자세히 보면 참외 끝에 꽃이 붙어 있습니다. 원순과 아들순의 수꽃과 손자순의 암꽃이 수정을 하여 참외가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농사 이야기 > 야지 농사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 대파모종 심는 방법  (1) 2025.07.05
복숭아 적과 방법  (0) 2025.06.08
예초기용 혼합유 만드는 방법  (0) 2025.06.07
유용미생물 특성 및 사용법  (0) 2025.06.04
예초기 날 교체방법  (0) 2025.06.02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