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고형비료는 수목용과 원예용, 고추용 등 다양한 작물에 사용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사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고형비료 개요

고형비료 시비방법은 작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는 고추용 고형비료를 각종 소채류에 시비하였습니다. 고형비료는 단단하기 때문에 화학비료는 속효성이지만 다소 지효성이며 한 달 정도 지속적으로 효과를 나타냅니다. 

고형비료

고추용 고형비료는 N,P,K외에도 고토(마그네슘), 붕소 등의 성분들이 들어있어 식물이 필요로 하는 미세 영양분을 충족시켜 줍니다. 고형비료의 가격은 차이가 있지만 농협에서 평균 20kg 1포대에 약 3만 원 정도 합니다. 그리고 1kg 정도 되는 소포장도 있습니다. 

고형비료 사용설명서

고추용 고형비료는 일반적인 엽채소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번 시비하면 한달정도 효력이 지속되기 때문에 일손이 적게 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형비료 시비방법

고형비료 사용량은 1,000㎡(약300평)에 80~90kg 정도가 적당합니다. 작은 텃밭을 기준으로 하면 100㎡(약 30평)에 반포대 정도이고 채소 한 포기에 2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채소 줄기에서 10cm 정도 이격해서 깊이 5cm 정도로 묻어주면 됩니다. 

양배추에 시비한 고형비료

양배추에 고형비료를 시비하였습니다. 양배추 뿌리에서 5~10cm 뛰우고 땅속에 5cm정도 눌러서 흙을 덮지 않고 그냥 두었습니다. 비가 오거나 하여 물이 스며들기 좋게 땅속에 묻는 것보다 조금 더 빠르게 흡수될 수 있습니다. 고형비료를 양배추에 시비하고 3~4시간 점적관수를 하여주면 수분 포텐셜에 의하여 흙과 고형비료로 수분이동이 되고 천천히 양배추로 이동하여 집니다.   

고추용 고형비료를 시비한 양배추

고형비료의 마그네슘과 붕소는 열매를 많이 달리게 하고 부드럽게 하여 주는 성분이며 유황은 항균작용을 하여 병해를 이기게 하는 성분입니다. 엽채소와 열매채소 전반적으로 효과가 있으며 주의사항으로 뿌리에 가깝게 시비하거나 너무 많은 양을 시비하면 오리려 해가 됩니다. 과유불급이라고 참고 바랍니다.

반응형

'농사 이야기 > 야지 농사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초기 날 교체방법  (0) 2025.06.02
예초기 사용법  (0) 2025.06.02
호박모종 심는 방법  (0) 2025.05.25
땅콩 모종 심는 방법  (0) 2025.05.25
고구마 심는 방법  (1) 2025.05.04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