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전석(큰 돌) 메쌓기는 임도시공 공종중 매우 중요한 공종입니다. 전석(큰 돌) 메쌓기는 콘크리트 타설 없이 전석(큰 돌)의 무게로 비탈면을 안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전석(큰 돌) 메쌓기 개요

임도시공 중 전석(큰돌)메쌓기를 할 때는 대부분 성토면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공법으로  비탈면 안정이 주요 목적입니다. 전석(큰 돌) 메쌓기는 대부분 성토면에 시공하는 방법으로 비탈면안정을 위해 기초를 하여야 합니다. 성토면에 기초를 할 때는 원지반까지 파서 무근 콘크리트 기초를 합니다. 

전석메쌓기 기초콘크리트 기초 거푸집

기초콘크리트는 비탈면 뒷쪽으로 경사를 주어 전석을 쌓으면 자연스레 뒤쪽으로 눕혀져 그 무게로 성토면을 안정시켜 줍니다. 대부분 사용되는 전석(큰 돌)은 뒷길이 67.5cm 이상되는 것입니다. 아래쪽은 비교적 큰 돌을 사용하고 위쪽은 보다 작은 돌을 사용하여 안정성을 올립니다. 

전석메쌓기 시공순서

전석메쌓기는 기초를 하고 전석을 쌓게 되는데 전석 뒷쪽에는 부칙포를 설치하여 흙이 스며들지 못하고 물만 빠져나 가게 한 다음 채움석으로 채워 줍니다. 이때 채움석은 15cm 정도 되는 것을 사용합니다. 

전석(큰돌) 메쌓기 뒷채움석작업 전석(큰돌)메쌓기 설계도면

전석(큰 돌) 메쌓기는 중력식으로 전석의 무게로 비탈면이 안정화됩니다. 뒤채움석을 하기 전에 부직포로 성토면을 막는 것은 토사가 유출되어 돌사이가 메워지면 물이 빠져나가지 못하므로 수압이 발생하여 메쌓기가 무너질 수 있어서 부직포를 넣어 토사유출을 막는 것입니다. 전석(큰 돌) 메쌓기의 경사는 1:0.3이며 돌의 아랫단과 윗단은 서로 엇갈리게 쌓아야 합니다.  

반응형

'나무 이야기 > 숲가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지점번호판  (0) 2025.12.24
고화매트 도수로  (0) 2025.12.24
원목 중량단위 매각기준  (0) 2025.12.23
가선집재 야더  (0) 2025.12.20
하비스트 임업장비 소개  (0) 2025.12.19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