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김장 맛있게 담는 방법 알아보기

가을 김장 맛있게 담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고 지역별로 특색이 다릅니다. 그러나 산지에서 일상적으로 담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장김치가 맛있게 되는 것은 시간과 온도등 여러 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숙성기간과 당일의 온도도 매우 중요합니다. 강원도 지방은 통상 김장김치를 11월 중순에 합니다. 이후로는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므로 배추가 얼어서 상하기 때문에 이때가 적기입니다. 그리고 금년도에도 작년과 같은 11월 16일 김장김치를 담았습니다. 

김장김치

김장김치용 절임배추 맛있게 만드는 방법

절임배추를 간이 맡게 만드는것은 김장김치 담는 법 중의 50%에 달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절임배추가 맛있게 되려면 배추가 좋아야 합니다. 먼저 밭에서 적당한 크기의 배추를 골라야 하는데 배추는 2.5~3kg 정도가 좋고 배추를 절일 때는 배추를 반으로 나누고 반쪽은 다시 중간정도까지 칼집을 내면 김장김치용 절임배추를 만들기 위한 기본 손질은 한 것입니다. 다음은 소금물의 농도를 맞추는 것인데 물 100L에 소금 10kg 정도면 적당한 농도가 됩니다. 그리고는 절이는 시간에 따라 절임배추의 짠맛은 결정됩니다. 시간이 급하면 소금농도를 더 높이고 5~6시간 정도면 절여지고 천천히 하려면 적당한 소금농도로 8~10시간이면 절여집니다. 낮은 농도로 절이면서 맛을 체크하는 것이 실수가 적습니다. 

배추밭
김장용 배추
김장용 배추 자르기
김장용 배추 소금치기
소금에 절임배추 만들기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김장김치는 양념이 중요 합니다. 절임배추는 물에 여러 번 세척한 다음 물기를 제거한 다음 양념에 버무리면 완성됩니다. 김장김치용 양념은 무, 파, 갓, 마늘, 생강, 새우젓등을 고춧가루에 버무려 만듭니다 지역에 따라 많이 생산되는 농산물을 첨가하면 됩니다. 무는 채도 썰어야 하지만 갈아서 넣으면 더욱 좋고 새우젓과 생새우를 같이 사용하면 더욱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고춧가루는 너무 매운 것보다는 조금 매운 것이 좋습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굴, 강황가루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절임배추 세척
절임배추 물기제거
김장김치용 양념
배추 버무르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은 절임배추를 양념에 버무려 만든 김치를 상온에서 하루정도 숙성시킨 뒤 김치냉장고나 땅에 묻어 숙성시키는 것입니다. 김장김치는 세월이 만드는 맛이라고 합니다. 땅에 묻어 내년에 먹을 김장김치는 여러 가지 양념을 하지 않고 단순하게 양념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장하는 방법과 온도에 따라 숙성정도가 다르니 바로 드실 김장김치는 상온에서 1~2일 정도 있다가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김치냉장고 보관용 김장김치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