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나무의사 2차시험 DVD병해 소나무혹병 피해

나무의사 2차시험 DVD병해 소나무혹병 피해는 소나무류와 참나무류를 기주교대하는 이종기생균으로 나무의 줄기나 가지등에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혹을 형성합니다. 혹이 형성되면 병든 부위는 표면이 거칠고 조직이 약하여 강한 바람이나 폭설에 쉽게 부러집니다. 그러나 소나무혹병으로 나무가 고사하지는 않습니다. 수목병리학에서 이종기생균의 대표적 형태라 할수 있습니다. 나무의사 2차시험 DVD병해 소나무혹병 관련해서는 참나무류의 병해를 보고 판단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소나무혹병  출처 산림청

소나무혹병 진단의 특성 및 생활사

소나무혹병의 병원체는 Cronatium quercuum 입니다. 소나무혹병 진단의 특성과 소나무혹병의 생활사는 겨울포자가 9~10월 발아하여 담자포자를 형성하며 담자포자는 당년에 자란 소나무, 곰솔의 어린 가지에 침입한 후 약 10개월간의 잠복기간을 거쳐 이듬해 여름부터 가을에 혹을 형성합니다. 소나무혹병균에 의해 발생된 혹은 비대하여 30cm 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5~6월에 중간기주인 참나무류 잎뒷면에서 여름포자가 형성되고 7월 이후에는 짧고 긴 갈색의 겨울포자퇴가 뒷면에 형성됩니다.

소나무혹병 여름포자 출처 산림청

소나무혹병 방제법

소나무혹병의 방제는 가지의 병든부분(혹이나 그 주변)은 잘라서 태우고 소나무 묘포 근처에는 참나무류를 제거하고 별도로 심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어린나무의 경우 예방약제로 만코제브 수화제를 9월 상순부터 2주 간격으로 2~3회 살포하면 방제가 됩니다. 

소나무 어린가지 및 줄기에 생긴 혹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