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수종소개 126번째 가래나무입니다. 가래나무의 학명은 Juglans mandshurics 입니다. 가래나무는 가래나무과의 낙엽 활엽 교목이며 수고는 20m에 달하고 흉고는 80cm까지 자랍니다.
가래나무는 호두나무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열매인 호두와 가래는 구분이 어려울 정도입니다. 곧 호두나무가 가래나무과입니다. 가래나무의 잎은 깃 모양의 겹잎으로 소엽은 7~17개이며 긴 타원형입니다. 잎에는 잔톱니가 있습니다. 가래나무는 토양습도가 높은 지역에 살며 추운 지방에서도 잘 자랍니다.


가래나무의 열매는 장타원형과 열매에 능강이 없는 것이 있는데 이제는 통합하여 그냥 가래나무라고 합니다.
가래나무의 잎은 가지의 끝에 깃털모양으로 즉 아까시나무 잎과 유사하게 달리지만 크기가 매우크고 소옆도 크기가 큽니다. 그러나 호두나무와 비교하면 소옆의 크기가 작습니다.


꽃은 4월에 피며 수술은 길이가 20cm이르고 10개 이상으로 길게 늘어져 있고 암술은 끝이 붉은색이며 짧게 피어 있습니다.
가래나무 수피는 회색입니다. 수피는 오래노된 가지는 위에서 아래로 갈라져 있으며 어린가 지는 갈라지지 않습니다. 가래나무는 외관은 붉나무와 비슷하지만 열매가 있고 열매는 호두나무와 비슷하지만 수고가 높고 호두나무처럼 가지가 옆으로 퍼지지 않고 위로 자랍니다.


가래나무의 수목감별 포인트는 가래나무 열매와 잎 입니다. 가래나무 열매는 한 곳에 여러 개가 달리고 호두나무 열매와 다르게 가래나무 열매는 끝이 뾰족합니다. 그리고 호두나무는 열매가 2~3개씩 달리지만 가래나무는 훨씬 많은 열매가 무더기로 달립니다. 그리고 잎은 아까시나무보다는 크기만 호두나무보다 작고 붉나무 잎 형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