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world

반응형

나무의사 2차 기출문제 DVD병해-일본잎갈나무 가지끝마름병 진단 및 피해

나무의사 2차 기출문제 DVD병해-일본잎갈나무 가지끝마름병의 피해를 연속해서 받으면 수고생장을 못하고 빗자루모양으로 말라죽습니다. 병징은 병든 나무의 끝이 꼿꼿하게 서있는 것과 나무의 새순 끝이 낚싯바늘 모양으로 굽는 것의 2가지 모습을 보입니다. 병원균의 자낭포자는 비가 온후 형성이 촉진되기 깨문에 7~8월에 건조한 기간이 길면 일반적으로 피해가 감소하며 반대로 강우량이 많을 때는 피해가 큽니다. 나무의사 2차 기출문제 DVD병해-일본잎갈나무 가지끝마름병의 진단특징은 10년생 내외의 유령림에 잘 나타나며 당년에 자란 새순이나 잎을 침해합니다. 

당년에 자란 새순이 고사된 가지

일본잎갈나무 가지끝마름병 월동태 

일본잎갈나무 가지끝마름병의 병원균은 Guignardia lariccina 이며 월동은 자낭각(작은돌기)이 9월부터 이듬해 봄까지 병든가지의 아래쪽에서 검은색으로 세로 방향으로 줄지어 형성하여 월동하고 이듬해 5~6월 상이에 성숙한 자낭각에서 자낭포자가 비산하여 1차 전염원이 됩니다.

일본잎갈나무 가지끝마름병 피해전경

일본잎갈나무 가지끝마름병 방제

일반적으로 일본잎갈나무는 바람에 약하므로 바람이 많이 부는 장소에는 심지 않도록 하며 병이 발생된 포지에서는 병든 묘목을 골라내어 태우고 묘포장의 생울타리 방풍림으로는 일본잎갈나무를 심어서는 안 됩니다. 맞바람이 부는 장소에 조림을 피하고 활엽수 방풍림을 세워야 합니다. 일본잎갈나무 가지끝마름병 발생초기에는 병든 새순을 잘라 태우거나 땅에 묻습니다. 

 

역병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